동방풍신록의 숨겨진 시스템- Hint

th10 풍신록/ETC 2015. 1. 7. 00:57

 어느 새벽 국내의 한 슈터분께서 외국의 풍루나 스코어러분께 화면에 선(상단회수라인, 노랑회수라인)을 항상 표시해놓는게 추가적인 프로그램인지를 여쭤보았습니다. 그런데 그 돌아온 대답이 충격적인 것이 풍신록 내장 시스템이라는겁니다 ㄷㄷ;

 찾아보니 풍신록에는 특이하게 Hint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이 시스템은 원래 auto로 사용시 자신이 미스가 났던 곳을 Caution! 표시로 알려주는 그런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무려.. 이 시스템을 항상 아이템 회수 라인을 띄워놓는다거나, 자코가 나오는 위치를 미리 표시한다던가 하는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겁니다 ㄷㄷ;

 

먼저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풍신록을 실행시키고 Hint 옵션을 On 또는 Auto로 바꿉니다. (Auto는 자신이 미스를 낸 위치를 자동으로 기록하고 불러옵니다.)

2. 풍신록이 저장되어있는 폴더에 hint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hint_user.txt' 라는 텍스트 파일을 작성합니다.

 

먼저 예시를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

 

작성 형식은 보시다시피 각 스테이지별로 Stage : X 와 StageEnd 사이에 여러 팁들을 추가하는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참고로 엑스트라 스테이지의 스테이지 넘버는 7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팁은 Tips와 End 사이에 추가되며, 안에 들어있는 각각 항목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Text: 화면에 표시되는 텍스트. 더블 쿼트(" ")를 둘러싼다. 동그라미나 네모같은 특수 문자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모니터에 점을 찍은 것처럼 피탄봄을 칠 위치를 표시할 수도 있다.


Pos:표시위치。X축은 화면 전체의 중심이 0이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플러스입니다. Y는 화면의 상단이 0이고 아래로 갈수록 플러스.

 (X축의 기준은 이동 가능 영역의 중앙은 아니므로 주의. 화면 왼쪽 끝이-255정도?)


Count: Base에서 세어 몇 프레임이 표시하는가를 의미합니다. Base는 바로 아래에 설명.


Base:카운트를 시작하는 타이밍.

start:스테이지를 시작하고    

mboss_X:중보스의 X번째 통상패턴 시작부터

mboss_card_X:중보스의 X번째 스펠카드 시작부터

boss_X:보스의 X번째 통상 시작부터

boss_card_X:보스의 X번째 스펠카드 시작부터


Align:표시위치? 디폴트는 center지만 left로 해도 특별히 변하지는 않음.

(위의 텍스트는 자동 작성 프로그램으로 만든건데 start도 되는 듯 싶네요)


Time:표시하고있는 시간을 뜻합니다. (단위는 프레임)


Alpha:투명도. 255가 불투명이고 100정도까지 떨어뜨리면 많이 투명해진다고 함.

 

Color:문자의 색입니다. 보시다시피 RGB입니다.


Scale:문자의 크기로 0.1단위로 지정가능합니다. 3.0이라면 상당히 큰 편입니다. 


--------------------------------------------------------

 

 

 

위의 예시가 적용된 사진입니다. 풍신록 스코어링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상당한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고, 클리어링용 공략을 만들어서 배포한다면 첫 클리어나 노미스를 노리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