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설명) 들어가기에 앞서

th095 문화첩 2015. 1. 8. 05:11



동방문화첩 ~ Shoot the Bullet은 동방프로젝트 시리즈의 9.5번째 외전격 작품이며 타 작품과는 다르게 적 기체를 쏘아 격추시키는 것이 아닌 정해진 수치만큼 적 캐릭터를 촬영하는 것이 목적인 게임입니다.

그러므로 기존 작품을 하다 이 작품을 하게 된다면 약간의 괴리감이 생길 수도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동방문화첩을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조작법을 설명하는 글로써, 만약 기본적인 조작법을 알고 계시다면 바로 스테이지 설명글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기본적인 화면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플레이어 캐릭터 (샤메이마루 아야)

② 뷰 파인더 및 차지 퍼센트

③ 스코어 및 하이스코어

④ 제한시간

⑤ 찍어야 할 사진의 매수

⑥ 적 캐릭터

⑦ 나이스 샷 이펙트


기본적으로 조작은 본편처럼 상, 하, 좌, 우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움직이며 추가로 Shift키 또는 X키를 눌러 저속이동을 사용할 수 있고 Z키로 촬영 모드에 들어가게 됩니다.

촬영 모드에 들어가기 위해선 차지 게이지가 100%여야만 하며 그 외의 경우에 Z키를 눌렀을 경우 기체의 이동이 초저속으로 저하되며 지속할 경우 게이지가 차오르는 속도가 급격히 빨라져 재차 사진을 찍는데 유용합니다.

그러나 남용할 경우 쉽게 피할 수 있는 탄도 못피하는 경우가 있으니 적절하게 필요할 경우에만 사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촬영 모드로 전환되면 뷰 파인더가 화면상에 나타남과 동시에 기체의 움직임이 멈추며 촬영이 끝나기 전까진 기체의 이동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촬영 모드에 돌입함과 동시에 화면상의 모든 움직임이 슬로우모션화되며 이는 촬영이 성공, 또는 실패할때까지 지속됩니다.

Z키를 눌러 촬영모드로 전환하고 나서 방향키를 이용하여 파인더의 위치를 옮길 수 있으며, Z키가 눌러져있는 상태에서만 이동이 가능하고 Z키를 떼는 순간에 바로 촬영이 되어버리니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파인더의 이동에는 제한거리가 있으며, 너무 멀리있는 적을 촬영하려고 한다면 미처 파인더가 적 캐릭터 근처에 가기 전에 촬영모드가 풀려버리니 적 캐릭터와의 촬영 가능 거리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파인더는 실제 사진을 찍을 때 줌 기능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촬영할 수 있는 면적이 줄어드니 촬영 가능한 최대거리에서만 촬영을 시도하는것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촬영에는 적 캐릭터를 찍는 것만이 아닌 찍은 범위 내에 존재하는 탄들을 소거하는 기능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 캐릭터를 촬영함과 동시에 적 캐릭터가 쏜 탄환도 촬영하게 된다면 한결 수월해지기도 하며, 긴급한 회피시에도 일부러 자신의 주위를 찍어 탄을 소거시켜버리는 방법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속이동시에는 부가기능으로 파인더가 항시 적 캐릭터 방향을 향하게 되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사진 촬영에 성공하게 된다면 좌측 상단에 찍은 사진에 대한 점수 배율이 나오게 됩니다.

이 배율은 탄의 색이나 탄의 양, 촬영된 사진의 크기, 적 캐릭터만 찍혔는지 아니면 같이 찍었는지 같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하여 점수 배율이 높아지며 특별히 스코어링에 도전하는 것이 아니라면 게임을 진행 할 수록 촬영하는데 어려움이 많으니 되도록이면 점수에 연연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찍은 사진 중 가장 점수가 높은 사진은 베스트 샷으로 선정되어 점수가 노란색으로 표시되며, 해당 씬의 대표 사진으로 노출되게 됩니다.

차후 더 높은 점수의 사진을 찍게된다면 그 사진으로 갱신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찍은 사진들의 합계 점수가 일정 수치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대사가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데, 그 수치가 명확히 표기되지 않았으며 게임 진행에는 영향이 없으니 딱히 대사를 전부 읽으실 게 아니라면 무시하고 진행하셔도 됩니다. (차후 후속작에서 추가되게 됩니다)


LEVEL EX를 전부 클리어하게된다면 LEVEL 號外가 출현하게 되지만 미구현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NEXT SCENE 기능을 이용하다가 게임이 강제종료 된다거나 기존에 플레이했던 씬의 적 캐릭터가 다른 레벨인데도 그대로 출연한다던지 등의 버그가 존재하니 플레이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기본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동방문화첩 모든스펠 재생 - http://www.youtube.com/playlist?list=PLE1-JTfFBibPY6r0tgybiLVEYu0VcoW5N

유투브 채널 (타 작품 영상 다수 시청가능) - http://www.youtube.com/user/YosikaMiyako


'th095 문화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방문화첩 LEVEL EX  (0) 2015.01.06
동방문화첩 LEVEL 10  (0) 2015.01.06
동방문화첩 LEVEL 9  (0) 2015.01.06
동방문화첩 LEVEL 8  (0) 2015.01.06
동방문화첩 LEVEL 7  (0) 2015.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