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14.3 탄막 아마노자쿠' 는 여러가지 아이템을 사용하여 각 씬마다 상대가 쏟아내는 불가능 탄막을 격파하는 슈팅 게임입니다. 게임의 모양새가 문화첩과 더블스포일러를 닮긴 했으나, 이들은 카메라로 적의 사진을 찍어야 하고 탄막 아마노자쿠는 아이템으로 스펠의 난이도를 확 떨어뜨려 결국에는 샷으로 적을 격파하는 형식이라는 점이 다르지요.
2. 게임 화면 설명
메인 화면입니다. 게임 시작, 리플레이 재생, 음악 재생, 옵션, 메뉴얼 등의 항상 보던 메뉴들이 보이네요. 그런데 그 중에 예전에 못 보던 Nickname 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는 바로 업적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게임 씬을 고르는 화면입니다. 좌측에서는 일차를 고를 수 있고 아래로는 씬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일차를 고르고 있는 상태에서 위나 아래 방향키를 누르면 씬을 선택할 수 있으며, 옆 방향키를 누르면 일차를 넘어가게 됩니다.
씬을 고르고 있는 상태에서 오른쪽 방향키를 누르면 아이템 설정이 가능합니다. 먼저 메인 아이템을 선택하게 되고, 거기서 오른쪽을 또 누르면 서브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인이나 서브 아이템 자리에서 샷 키를 누르면 선택이 가능해지고, 왼쪽 방향키를 누르거나 x키를 눌러서 씬 선택으로 되돌아갈 수 있으며 씬 선택 중에서도 x키를 누르면 바로 일차 선택으로 넘어갑니다. 일차 선택 중 x키를 누르면 메인화면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각 씬은 우측 상단에서 진행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상단에는 씬에 대한 코멘트가 있으며 그 아래에는 좌측에는 스냅샷이, 우측에는 클리어한 횟수와 도전 횟수, 그리고 점수가 표시되고 그 아래에는 그 씬을 무슨 아이템으로 클리어했는지 표시해 줍니다. 각 원의 위치는 아이템 선택시의 아이템 위치와 그 색깔에 해당되며, 노 아이템 클리어를 하게 되면 모든 아이템 클리어 인정과 함께 중앙의 큰 녹색 원이 칠해지게 됩니다.
실제 게임 화면입니다. 중앙에 게임 영역이 있고 우측에 장비한 아이템을 볼 수 있습니다. 횟수 제한이 있는 아이템이라면 남은 갯수가 숫자로 표시되고 모두 사용하게 되면 아이템의 색이 어두워지게 됩니다.
서브 아이템으로 장착할 시 패시브 효과를 발휘하는 아이템의 경우 숫자도 없고 어두워질 일도 없지요.
게임 화면 상단에서는 좌측에 하이스코어, 우측에 현재 스코어를 표시해주며 중앙에는 남은 시간을 보여줍니다. 타임아웃이 되면 아이템 사용 여부에 관계 없이 아예 클리어 실패가 되니 주의하세요!
게임 클리어 한 후의 화면입니다. 게임을 클리어하게 되면 그동안의 클리어 횟수, 도전 횟수, 점수에 더불어 그레이즈까지 표시를 해 줍니다. 그레이즈가 대기화면에서나 게임 중에서는 표시가 되지 않지만 카운트는 되며 스코어링에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씬을 클리어하는데 사용했던 아이템의 자리의 원이 커졌다 작아졌다를 반복하며 표시가 됩니다. 한번 그 아이템으로 클리어를 했다면 그 자리는 이후에 다른 아이템으로 클리어해도 클리어 이전의 작았던 원보다 커진 원 상태로 계속 있게 됩니다.
아이템 장비는 게임 도중 일시정지나 게임을 클리어한 이후에도 메뉴에서 선택하여 바꾸고 재시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바꾸는건 메인 화면에서와 같은 방식이며 새로 아이템을 선택한 이후 x키를 누르면 즉시 재시작되니 주의하세요.
3. 업적
업적은 총 60개의 일반 업적에 10개의 히든 업적이 있는데, 기본 업적은 달성 조건을 볼 수 없고 항목의 자리가 있다는 존재만 알 수 있으며, 히든 업적은 달성을 해야 표시가 되는 업적입니다. 달성되지 않은 업적은 --로 표시되고 업적 설명에는 물음표만 써져 있습니다.
업적 목록은 다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적은 기본적으로 게임을 하면서 스스로 찾아 해금하는 맛도 있지만, 달성조건이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시길. 업적 10개 별로 간단하게 업적 달성 조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1~10은 Scene 클리어 갯수 또는 특정 씬 클리어를 하면 해금이 되는 것들입니다.
1. 탄막 아마노자쿠
모든 Scene 클리어!
축하하네! 이제 자네가 피할 수 없는 탄막은 없어!
버튼을 누르면 Contratulation 화면이 나올 거야.
2. 애송이 아마노자쿠
5개의 Scene 클리어.
이제 막 첫 걸음을 내딛었을 뿐이다.
3. 적응 시작한 아마노자쿠
10개의 Scene 클리어.
아이템 사용법을 대강은 알겠다 싶을 때려나.
4. 어엿한 아마노자쿠
20개의 Scene 클리어.
이제야 좀 어엿해졌다고 볼 수 있으려나.
5. 무적의 아마노자쿠
30개의 Scene 클리어.
사용하기 쉬운 아이템만 골라서 쓰고 있는 건 아닌지?
6. 불멸의 아마노자쿠
40개의 Scene 클리어.
드디어 반환점 도착.
여기서부터가 길어지지.
7. 전설의 아마노자쿠
50개의 Scene 클리어.
꽤 하는데? 이제 상급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군.
8. 신화의 아마노자쿠
60개의 Scene 클리어.
고지가 눈앞이다!
뭐, 여기서 포기해도 뭐라 할 사람은 없겠지만서도.
9. 전부 적대한 아마노자쿠
8-1 클리어.
그녀에게는 동료 같은 건 필요 없었다.
모든 것을 적으로 돌려야 비로소 진정한 아마노자쿠다.
10. 못 따라잡는 아마노자쿠
최종일의 Scene 클리어.
여기까지 잘 왔네.
이제 골인해도 되고, 안 해도 되고.
11~20은 게임 시작 후 첫 씬 클리어, 새 아이템 해금시, 모든 아이템 해금시, 서브 장비 사용이 가능해졌을 때, 플레이 타임 카운트, 피탄수 카운트로 해금되는 것들입니다. 새 아이템 해금이나 서브 장비 사용이 가능해지는 것 등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씬을 진행해 나가다 보면 특정 씬에서 자동으로 해금됩니다.
11. 최초의 아마노자쿠
1일째, Scene 1 클리어.
이것을 클리어해야만 게임이 시작된다.
12. 새 아이템 사용자
새로운 아이템을 손에 넣었다.
6종류로 늘어난 아이템을 잘 써 보게나.
13. 미라클 이상한 도구잡이
모든 아이템을 손에 넣었다.
아이템이 늘어나서 도리어 귀찮아지진 않았나?
세상이란, 으레 이런 거지.
14. 어, 한 손이 비어 있었네
서브 장비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걸로 까다로웠던 도구도 부스트 가능?
15. 슬슬 티타임
총 플레이 시간 1시간 달성.
꽤나 지쳤을 듯? 다른 게임과는 달리 탄막 회피 게임은 플레이 시간 밀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서......
16. 안구 건조증 주의
총 플레이 시간 5시간 달성.
메뉴에서나 일시정지 상태에서 지나간 시간은 제외니까 5시간이면 꽤나 오래 지난 거지-
17. 득도라도 하겠네
총 플레이 시간 10시간 달성.
여기까지 즐겨 줘서 고맙네!
이제 골인해도 좋을 듯!
18. 이젠 아픔을 못 느낀다
피탄 100회 달성.
자네는 이제 그녀를 죽이는 것에 아픔을 못 느끼는 듯.
19. 혹시, 쾌감?
피탄 200회 달성.
점점 쾌감으로 바뀌고 있는 건 아닌지?
뭐, 그래도 상관은 없다. 아직까진 사회로 돌아올 수 있을 정도이니.
20. 그녀의 꼬리를 넘어서라
피탄 300회 달성.
이만큼 딱지 앉았으면 이제 되돌릴 수 없다.
자네는 여기에 책임을 지고 모조리 클리어하도록.
21~30은 각 일차별로 올 클리어를 할 시 달성되는 것들입니다.
21. 첫날 마스터
1일째 올 클리어.
뭐, 이 정도는 해야지.
22. 2일째 마스터
2일째 올 클리어.
순서대로 클리어하고 있나 본데......
어딘가에서 막혀 버릴지도?
23. 3일째 마스터
3일째 올 클리어.
갑자기 어려워진 듯?
기분 탓인가...?
24. 4일째 마스터
4일째 올 클리어.
슬슬 익숙해지는 것 같네.
이 정도면 이제 손쉬운가.
25. 5일째 마스터
5일째 올 클리어.
사용법을 잘 모르겠는 아이템도 있으려나?
근데 신경 안 써도 될 듯.
26. 6일째 마스터
6일째 올 클리어.
그런데, 아이템을 안 쓰고 클리어하면 모든 아이템 클리어 완료로 나오는데, 알고 있었는지?
27. 7일째 마스터
7일째 올 클리어.
인간밖에 없다!
왠지 인간 쪽이 더 반칙틱한 듯.
28. 8일째 마스터
8일째 올 클리어.
여기까지 순진하게 순서대로 클리어해 온 사람은
재주는 없을지언정 성실한 사람이라고 상상.
29. 9일째 마스터
9일째 올 클리어.
여기까지 고생 많았소이다.
고지가 눈앞이로소(최종일을 남겨 뒀다는 가정 하에).
30. 최종일 마스터
최종일 올 클리어.
훌륭하다!
당신은 굉장하다!
31부터 뒤의 모든 업적들은 모두 각 아이템을 사용하여 씬 몇 개 이상을 클리어하면 달성되는 업적들입니다. 일의 자리 1부터 9까지는 9개의 각 아이템별로, 그리고 마지막의 0의 자리는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클리어하는 것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31~40에서 요구되는 씬의 수는 3개입니다.
31. 펄럭 씨
펄럭이는 천을 사용하여 3개의 Scene 클리어.
펄럭펄럭 하고 피하면서~
32. 카메라 소승
천구의 장난감 카메라를 사용하여 3개의 Scene 클리어.
아직 한참 애송이 카메라맨.
33. 접히고 있는 우산
스키마의 접이식 우산을 사용하여 3개의 Scene 클리어.
비가 와도 안심.
34. 지나가던 망령 씨
망령의 오쿠리초친을 사용하여 3개의 Scene 클리어.
그림자가 옅어지기 시작한 듯.
35. 구슬잡이
피에 굶주린 음양옥을 사용하여 3개의 Scene 클리어.
보스의 코앞에서 불쑥 나타나는 쾌감이란......
36. 손 안의 불꽃
4척 매직 봄을 사용하여 3개의 Scene 클리어.
불꽃의 중심은 위험.
37. 지장 씨
대역 지장을 사용하여 3개의 Scene 클리어.
맞아도 괜찮다는 정신적 위안을 주지.
38. 인형집 주인
저주받은 데코이 인형을 사용하여 3개의 Scene 클리어.
겉모습은 귀여운 듯하지만, 알멩이는 어마어마.
39. 물리적 타격
요술의 망치를 사용하여 3개의 Scene 클리어.
선제공격은 반드시 이긴다! 레벨을 올리지 않아도 물리적 타격!
40. 반칙 반대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3개의 Scene 클리어.
뭐, 안 맞는다면 굳이 반칙 아이템을 쓸 필요는 없겠지.
41~50에서 요구되는 씬의 수는 10개입니다.
41. 펄럭 스타
펄럭이는 천을 사용하여 10개의 Scene 클리어.
화려하게 바뀌는 모습이 마치...... 마타도르?
42. 카메라 대인
천구의 장난감 카메라를 사용하여 10개의 Scene 클리어.
조금은 성장한 듯. 하지만 카메라는 여전히 장난감.
43. 마음에 드는 우산
스키마의 접이식 우산을 사용하여 10개의 Scene 클리어.
마음에 드는 우산은 비가 와도 안 쓴다.
44. 혹시 생령 씨?
망령의 오쿠리초친을 사용하여 10개의 Scene 클리어.
망령 쪽이 편안해 보이고 좋구나.
45. 구슬 장인
피에 굶주린 음양옥을 사용하여 10개의 Scene 클리어.
구슬의 질량과 주인공의 질량이 같은 것으로 추정된다.
46. 스타 마인 씨
4척 매직 봄을 사용하여 10개의 Scene 클리어.
불꽃의 매력은 터지는 모습이 아니라 소리지.
47. 지장보살
대역 지장을 사용하여 10개의 Scene 클리어.
많이 맞을수록 지장의 얼굴이 일그러지는 듯한 기분이......
48. 인형 수집가
저주받은 데코이 인형을 사용하여 10개의 Scene 클리어.
인형이 좀 저주에 잘 걸리는 물건인지라 조심하는 게 좋다.
49. 까딱까딱 해머
요술의 망치를 사용하여 10개의 Scene 클리어.
까딱까딱 해머에는 아직 개선의 여지가 남아 있는 것 같다.
50. 정정당당씨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10개의 Scene 클리어.
정정당당이란 거, 어떤 의미론 비뚤어져 있지 않나?
51~60에서 요구되는 씬의 수는 20개입니다.
51. 펄럭 마스터
펄럭이는 천을 사용하여 20개의 Scene 클리어.
천 위로 탄막이 지나가는 감각은 어떠려나.
52. 카메라 신사
천구의 장난감 카메라를 사용하여 20개의 Scene 클리어.
휴대용 카메라맨 1억 명 시대.
카메라는 신사적으로 사용하자.
53. 우산 집
스키마의 접이식 우산을 사용하여 20개의 Scene 클리어.
자주 볼 수 있지. 안 쓰는 우산이 넘쳐나고 있는 집 같은.
54. 훌륭한 영체
망령의 오쿠리초친을 사용하여 20개의 Scene 클리어.
영체란 건 동경하게 되지.
최근 허리랑 어깨가 아파서 말야-
55. 구슬 선인
피에 굶주린 음양옥을 사용하여 20개의 Scene 클리어.
음양옥은 보면 평면적인 디자인이란 말이지.
반으로 갈라 보면 어떤 모양이 되려나?
56. 크레이지 보머
4척 매직 봄을 사용하여 20개의 Scene 클리어.
불꽃이란 게 일발승부다보니 낭만이 있지.
북적대는 게 싫어서 불꽃축제 같은 곳에 가는 건 조금 뭐하지만.
57. 꼭 지장 같은 인간
대역 지장을 사용하여 20개의 Scene 클리어.
아무리 얻어맞아도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인간.
58. 인형 원형사
저주받은 데코이 인형을 사용하여 20개의 Scene 클리어.
저주받은 인형이라도 만든 사람은 있는데.
59. 망치로 스매쉬!
요술의 망치를 사용하여 20개의 Scene 클리어.
이 망치...... 마력이고 뭐고 그냥 단순한 무기 아닌지......
60. 황송한 정신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20개의 Scene 클리어.
아이템 절약이라도 하고 있는 건가?
소모된다거나 하는건 전혀 없는데 말이지......
61~70은 히든 업적으로, 달성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로 표시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스포일러일 수 있으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으시면 보지 마세요.
61~70에서 요구되는 씬의 수는 75개, 즉 모든 씬입니다.
61. 펄럭 우주신
펄럭이는 천을 사용하여 모든 Scene 클리어.
이게...... 가능한 거? 트위터 등으로 제게
「펄럭 우주의 신이 되었다」 라고 전해 주세요.
62. 카메라 마인
천구의 장난감 카메라를 사용하여 모든 Scene 클리어.
이게...... 가능한 거? 트위터 등으로 제게
「카메라 마인이 되었다」 라고 전해 주세요.
63. 우산 파라다이스
스키마의 접이식 우산을 사용하여 모든 Scene 클리어.
이게...... 가능한 거? 트위터 등으로 제게
「우산 파라다이스에 갔다」 라고 전해 주세요.
64. 태어날 때부터 망령
망령의 오쿠리초친을 사용하여 모든 Scene 클리어.
이게...... 가능한 거? 트위터 등으로 제게
「태어날 때부터 망령이었다」 라고 전해 주세요.
65. 구슬구슬였스타
피에 굶주린 음양옥을 사용하여 모든 Scene 클리어.
이게...... 가능한 거? 트위터 등으로 제게
「구슬구슬였다, 구슬구슬였스타」
66. 불꽃 만다라
4척 매직 봄을 사용하여 모든 Scene 클리어.
이게...... 가능한 거? 트위터 등으로 제게
「올해의 불꽃 만다라는 아름다웠다」 라고 전해 주세요.
67. 세계는 지장으로 돈다
대역 지장을 사용하여 모든 Scene 클리어.
이게...... 가능한 거? 트위터 등으로 제게
「세계는 지장으로 돌고 있었습니다」 라고 전해 주세요.
68. 저주 인형 메이크
저주받은 데코이 인형을 사용하여 모든 Scene 클리어.
이게...... 가능한 거? 트위터 등으로 제게
「오늘의 일과는 저주 인형 메이크로 정했어」 라고 전해 주세요.
69. 뇌수 킨토키
요술의 망치를 사용하여 모든 Scene 클리어.
이게...... 가능한 거? 트위터 등으로 제게
「뇌수 킨토키라서 죄송합니다」 라고 전해 주세요.
70. 궁극반칙생명체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모든 Scene 클리어.
말도 안 돼! 이게 가능하다니...... 부디 저와 만나서
「궁극반칙생명체가 되었습니다」 라고 말씀해 주세요.
여담입니다만 61~70이 애초에 히든 업적으로 되어 있는 만큼, 절대 권장되는 업적은 아닙니다. 그래도 히든 업적을 따보고 싶으신 분들은 67번, 그리고 그 다음으로 64번 정도는 할 만하니 도전해보셔도 좋습니다.
4. 아이템
이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각종 아이템들의 기능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아이템들의 기능을 알아놓고 각 씬 별로 클리어에 가장 효율적인 아이템을 찾아 활용해야겠죠. 그러므로 아이템 설명은 꼭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 각 아이템들은 레벨 1로 시작하여 그 아이템을 메인에 장착하고 클리어한 씬이 늘어날수록 경험치를 얻어 레벨이 올라갑니다. 레벨이 올라가면 사용 횟수가 늘어나거나 시간이 늘어나거나 범위가 커지거나 등으로 아이템의 성능과 활용성이 좋아집니다. (단, 같은 씬을 동일 아이템으로 여러 번 클리어하는 것은 경험치로 쌓이지 않고 서로 다른 씬을 클리어해야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서브에 장착한 아이템은 경험치를 얻을 수 없으며 아이템 레벨이 늘어나더라도 서브로 장비했을 때의 성능은 변하지 않습니다.
*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씬을 클리어하면 모든 아이템으로 클리어한 것으로 인정되고 사용한 아이템을 나타내는 표시 중간에 큰 녹색 원이 생기게 됩니다. 단, 노 아이템 클리어시 그때 해금되어 있지 않은 아이템이 있다면 중앙에 녹색 원은 칠해지지만 해금되지 않은 아이템은 클리어 표시가 되지 않고 경험치도 얻을 수 없습니다(나중에 다른 아이템을 해금하고 난 뒤에 다시 그 씬의 아이템표를 보면 그때 해금되어 있지 않은 아이템 자리는 클리어 표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 메인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횟수 제한이 있는 서브 아이템만을 사용해도 노아이템 클리어 인정이 되지 않으며 그 때는 메인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노아이템 클리어가 아닌 메인 아이템으로만 클리어 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예) 메인에 펄럭이는 천, 서브에 스키마의 접이식 우산을 장착하고 어떤 씬을 펄럭이는 천은 한 번도 사용하지 않고 서브로 장착된 스키마의 접이식 우산만 사용하여 클리어한 경우, 결과창에는 메인 아이템인 펄럭이는 천으로 클리어한것으로 나옴.
* 카메라, 음양옥, 인형 이 3가지 아이템은 서브 스킬에 장착할 시 기체의 성능을 변화시켜주는 패시브 기능을 하는 아이템입니다. 패시브 서브를 활용하고 메인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클리어를 하면 노아이템 클리어 인정이 됩니다. 따라서 노아이템 클리어 공략시 이 세 아이템을 적절히 패시브로 활용하여 난이도를 그나마 낮추도록 합시다. (망령의 오쿠리초친, 4척 매직 봄, 그리고 요술의 망치도 패시브 역할을 하지만 어디까지나 메인 아이템 사용시에만 해당되는 경우이므로 제외했습니다.)
아이템 기능은 다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에 더불어 아이템의 레벨이 최대가 되었을 때 아이템의 성능, 그리고 아이템 사용 방안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도 덧붙였습니다.
1. 펄럭이는 천
메인: 그 자리에서 일시적으로 무적이 된다. 무적인 상태에서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버튼을 길게 눌러 무적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 [MAX] Available Count: 7, Through Time: 2.00s
서브: 메인 아이템이 다 떨어진 뒤 펄럭이는 천을 2회 사용할 수 있다.
견해: 고유 수치는 Through Time으로서 최대 무적 지속 시간을 의미합니다. x키를 짧게 눌렀다 떼기만 하는것보다 x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한도 내에서 더 오래 무적 상태로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둡시다.
특정 순간에 탄막 밀도가 급상승하고 어려워지는 유형의 씬에 적합합니다. 그런 씬들은 일반적으로 보통은 아무 탄을 발사하지 않거나 매우 쉬운 탄만 쏘다가, 특정 순간에 피하기 어려운 탄을 쏟아내는 식으로 패턴을 알아보기 편합니다. 그런 씬들에 그 어려운 순간에 적극 활용해 줍시다.
2. 천구의 장난감 카메라
메인: 전방을 촬영하여 적의 탄을 소거할 수 있다. 오토 포커스, 자동 필름 장전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 [MAX] Available Count: 7, Photography Range: 140%
서브: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가 증가한다. 장비 중엔 항시 효과가 있다.
견해: 문화첩의 그것처럼 찍어서 탄 소거를 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고유 수치는 Photography Range입니다. 계속 누르고 있으면 더 먼 곳을 촬영할 수 있는 대신 탄 소거 범위가 좁아지죠. 취향에 따라 '펄럭이는 천' 과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정작 필자는 천을 많이 쓰고 카메라는 쓴 기억이 거의 없습니다). 펄럭이는 천과 비교하자면 카메라는 탄속이 느리거나 정체되는 탄 대상으로 더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브에 장착할 시 고속 이동에 한해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탄의 밀도가 높다기보다 빠른 위치 이동이 필요한 씬에 활용하면 되겠네요.
3. 스키마의 접이식 우산
메인: 화면 끝에서 사용하면 화면 반대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상하 방향도 해당. 그리고 버튼을 길게 누르면 화면 밖에 잠복할 수도 있다. (무적)
// [MAX] Available Count: 7, Hidden Time: 2.50s
서브: 화면 끝을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화면 끝에서 버튼을 누른 경우
견해: 고유 수치는 'Hidden Time' 으로서 화면 바깥에서 무적 상태로 지속 가능한 시간입니다. 지령전 레이무 A의 특수 기능처럼 화면 끝에서 사용하여 그대로 벽에 들어갔다가 반대쪽 벽에서 나오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단 차이점이라면 이 게임에서는 아이템으로 사용을 하므로 방향키를 누르면서 x키를 눌러 발동시킨다는 점, x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화면 바깥에 무적 상태로 계속 있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상하 이동도 가능하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좌우 방향으로만 또는 상하 방향으로만 일정한 이동만 하고 싶을 때, 또는 플레이어 대상 유도를 하는 씬의 경우 재빠르게 화면 끝과 끝으로 유도를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겠네요.
4. 피에 굶주린 음양옥
메인: 보스의 눈앞으로 워프할 수 있다.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이동해 워프할 좌표를 이동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 [MAX] Available Count: 7
서브: 피탄 판정을 작게 만든다. 장비 중엔 항시 효과가 있다.
견해: 보스가 보스 중심으로 탄을 쏟아내며, 좌우밀도는 높아서 그 사이로 회피하기는 어렵지만 상하 두께는 보스와 기체 사이 안으로 한계가 있는 씬에 적합합니다. 그 탄막벽을 화면 최하단에서 기다리면서 끝까지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한 페이즈가 끝나면 바로 사용해서 보스 근처로 워프하는 식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덤으로 x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서 방향키를 눌러 워프하고 싶은 위치를 보스 근처에서부터 시작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최초 워프 위치는 기체와 보스를 잇는 선과 보스 주변의 둥근 원의 교점으로 정해집니다. 그리고 워프하는데 시간이 약간 걸리므로, 내려오는 탄이 닿기 조금 전에 미리 타이밍을 재서 써줍시다.
서브에 장착시 피탄 판정을 작게 만드는 패시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본에서의 실험 영상에 의하면 피탄 판정을 작게 만드는것은 레이저탄에만 해당되고 일반적인 탄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즉, 그래픽 상으로만 피탄점이 작아지지만 레이저탄을 제외한다면 그것은 실제 피탄판정을 보여주는 정도로 작아진 것일 뿐 기체의 피탄판정에 대한 성능적 변화는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 레이저탄의 경우가 아니라면, 음양옥 서브 활용은 게임 성능상으로는 노서브 상태와 같다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결국 노아이템 공략에서는 인형 서브가 최고가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몇 씬은 그래픽상으로 피탄점 표시가 작아지는 것만으로도 보고 피하기에 편한 것들도 몇 있을 수 있으니, 꼭 배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5. 망령의 오쿠리초친
메인: 일정 시간 동안 유령이 될 수 있다. 유령일 때는 무적이 되며, 이동도 가능하고 샷도 쏠 수 있다. 꼭 필요한 순간에 사용하자.
// [MAX] Availavle Count: 1, Ghost Time: 11.00s
서브: 피탄당한 순간에 버튼을 누르면 메인 아이템을 사용하여 부활할 수 있다.
견해: MAX 레벨 성능을 놓고 보자면 대역 지장의 완벽한 하위호환으로 보입니다. 대역 지장은 총 4개 사용에 각 피탄시마다 3초의 무적 시간이 주어져 총 12초를 보장하는데다, 특별히 어려운 순간이 띄엄띄엄 나올 때 골라서 무적 시간을 배분할 수 있고 요술의 망치 서브로 강화시키면 사용 횟수가 1개 더 늘어서 총 15초의 무적시간을 쓸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이 아이템은 총 무적시간이 11초이고 중간에 쉬운 구간이 나와도 무적시간을 계속 소비하게되며 요술의 망치로 강화시키면 지속시간이 1초 늘어나는게 전부입니다. 다만 더 우월한 점이라면 지장 보살은 피탄시 약간의 경직과 함께 샷이 안 나간다는 것이지만, 상대적인 장점을 넘어설 정도의 흠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그래도 취향에 따라 쓰기에 적합하다고 보이는 씬이 있으면 활용해줍시다. 어려운 패턴이 나오는 지속 시간이 긴 씬에 맞을 것으로 보이네요.
서브 효과로는 메인 아이템을 피탄봄처럼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요술의 망치와 같이 무적 기능이 원래 없는 아이템이라도 그저 피탄시 몇 프레임 이내로 사용을 하는 것으로만으로도 미스를 없던 일로 하며 대역 지장을 사용한 것처럼 잠시동안 무적이 됩니다. 다만 이 게임 특성상 거의 활용할 가치는 없는 패시브 스킬이라 보셔도 무관합니다. 저도 한번도 활용해보지 않았네요.
6. 4척 매직 봄
메인: 4척이나 되는 폭탄을 설치한다. 폭발까지는 시간이 걸리지만 꽤 광범위하게 적의 탄을 소거할 수 있다. 단, 무적이 되지는 않으므로 주의.
// [MAX] Available Count: 4, Range: 160%
서브: 메인 아이템을 사용할 시 가까이 있는 적의 탄을 소거할 수 있게 된다.
견해: 폭탄의 범위가 크고 판정이 약간 오래 남으므로, 펄럭이는 천으로 단순히 무적 상태로 있는 것만으로는 씬의 패턴의 지속시간이 길 때나 이동에 편하게 전략적으로 탄을 소거하는데 쓰면 됩니다. 다만 약 3초 뒤에 폭발하므로 미리 기회를 재서 쓰는 것이 필요하겠죠.
서브 효과로는 메인 아이템 사용시 기체 주변의 작은 범위 내의 적탄을 소거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활용 방안으로는 아이템 사용시 잠시동안 무방비 상태인 카메라, 우산, 음양옥, 망치 등을 사용할 때 근처의 적탄을 제거하여 생존여유를 주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이론은 좋으나 필자 입장에서는 실제로 잘 활용하지는 못한 스킬인 것 같습니다.
7. 대역 지장
메인: 미스가 나더라도 없던 일로 해 주는 고마운 지장보살의 마스코트. 회피에 좀더 집중할 수 있다.
// [MAX] Available Count: 4, Invincible Time: 3.00s
서브: 미스를 1회 없던 일로 해 준다.
견해: 피탄을 당했을 때 아이템이 자동으로 사용되면서 일정시간 무적으로 만들고 미스를 없던 일로 해 주는 아이템입니다. 고유 수치는 Invincible Time으로서 피탄 직후 지속되는 무적시간을 의미합니다. 피탄당했을때 기체가 경직되며 잠깐동안 이동이 불가능해지고 샷도 멈춥니다.
서브 장착시 메인과 똑같이 미스를 없던 일로 해주지만, 1회로 사용 횟수가 고정되어 있고 피탄 직후 무적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메인에도 대역 지장을 장착하고 있었다면 메인부터 다 사용한 후 서브가 사용됩니다.
적절한 사용횟수와 무적시간으로 매우 범용성이 넓은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만 장착하고 모든 씬의 회피를 시도하고 연습해볼 수 있으며, 히든 업적을 따기에도 가장 쉬운 아이템입니다. 노아이템 도전 연습의 메인 기본 셋팅격이기도 합니다. 어떤 씬에 가장 맞고 효율적인 아이템이 잘 안 떠오르겠다 싶으면, 이 대역 지장을 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망령의 오쿠리초친' 의 완벽한 상위호환격 아이템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8. 저주받은 데코이 인형
메인: 보스가 타깃을 착각하게 만든다. 이 인형을 향해 적의 탄이 발사되므로 한결 편해진다.
// [MAX] Available Count: 3, Appearrance Time: 18.00s
서브: 샷의 범위가 넓어진다. 장비 시엔 항시 효과가 있다.
견해: 유도성이 강한 스펠에 매우 효과적인 아이템입니다. 고유 수치는 Appearrance Time으로서, 이는 Appearance Time의 오타로 보입니다. 유도, 조준탄이나 그와 비슷한 탄과 패턴을 갖는 모든 스펠에 적극 활용하세요. 그런 스펠 특성상 이 아이템을 쓰면 비교적으로 매우 쉬워질겁니다. 잘 맞는 씬에 적절히 활용해준다면 아이템 사용 효율이 가장 높은 아이템일 겁니다.
서브에 장착시 기체의 샷을 강화시켜 줍니다. 기본적으로 기체인 세이쟈의 샷은 메인샷 2way에 서브삿이 양쪽에 1way씩 달려 있는 총 4way 형태인데, 이 서브샷 1way를 각각 3way로 만들어서 총 8way로 이론적으로 전탄히트시 2배의 화력을 낼 수 있게 해주는 효과입니다. 전탄히트는 전 상대캐릭터 공통으로 머리 바로 위에서 샷을 하면 가능하며, 꼭 전탄히트를 하지 않더라도 약한 서브샷 부분을 강화시켜서 보스와 자신의 기체(세이쟈)가 상당히 어긋나있을 때 샷을 더 많이 맞출 수 있으므로 클리어시간에 확실히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서브로 이 아이템을 사용한다면 기본적으로 보스가 나와서 자리를 처음 고정하는 곳의 바로 위쪽 지점에 올라가서 보스가 오면 위치를 약간 내려서 머리에서 전탄히트를 어느정도 하다가 필요에 따라 내려오거나 하는 것이 일반적인 활용법입니다. 보스 아래쪽으로 내려오더라도, 충분히 접근을 해서 약간 어긋나게 맞춰주면 한쪽 서브샷 3way를 버리고 2way의 메인샷과 3way의 강화된 서브샷을 합쳐 5way를 맞출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둡시다. 더군다나 음양옥 서브가 판정상으로 레이져 제외하고 효과가 없다는 것이 밝혀진 이상, 스펠 특성이나 개인차를 탈 카메라의 고속이동 속도증가 패시브를 제하고 노아이템 클리어 공략시 원탑 아이템으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9. 요술의 망치 (레플리카)
메인: 자코 상대로는 최강의 반칙 아이템. 가까이 다가가 타격하면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회피할 필요도 없다!
// [MAX] Available Count: 5
서브: 모든 메인 아이템의 효과가 상승한다. (발동 시간이나 위력 등)
견해: 순수 데미지만 주는 아이템입니다. 데미지 자체는 고정이어서 씬들은 일반적으로 내구도가 서로 다르므로 씬마다 데미지를 주는 비중은 서로 다를 겁니다. 사용시 약 1.5초 후에 전방에 작은 범위를 망치로 때리면서 데미지를 줍니다. 사거리가 짧고 고정이므로 충분히 근접해서 적절한 위치에서 사용을 해주어야 할 것이며, 가격하는데도 1.5초정도의 선딜레이가 있으니 타이밍도 잘 노려야겠죠. 망치로 가격을 한 후 약 2초 정도가 지나야 재사용이 가능하며, 선딜 중에 탄을 맞을 수도 있으니 위에서 언급했던 4척 매직 봄의 패시브 효과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진 않아 보입니다(다만 저는 활용을 하지 않은 전략입니다). 속공이 필요하다거나, 패턴이 많이 반복되면 갈수록 위험해지는 씬 등에 사용해주면 좋겠네요. 일단 보스가 나오는데 항상 약간의 시간이 걸리니, 첫 타는 적절히 미리 발동하면 무조건 맞힐 수 있겠네요. 저는 거의 활용을 안 한 아이템입니다만, 이 아이템을 사용하는 공략은 재미있어질 것 같은 느낌도 드네요.
서브로 장착할 시 메인 아이템의 효과를 증가시켜줍니다. 메인 아이템의 사용횟수가 부족하다고 느껴질 때, 아니면 메인 아이템의 지속시간이 짧다고 느껴질 때 쓰면 되겠네요. 하지만 주의하세요! 메인 아이템의 레벨이 MAX인데도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것이 그 씬에는 효율이 떨어지는 잘못된 아이템을 써서 그런 것은 아닌지 되짚어볼 필요도 있을 겁니다.
서브 장착시 효과들 일람입니다.
펄럭이는 천: 횟수 2회 증가
천구의 장난감 카메라: 촬영범위 20% 증가
스키마의 접이식 우산: 횟수 2회 증가
피에 굶주린 음양옥: 횟수 2회 증가
망령의 오쿠리초친: 지속시간 1초 증가
4척 매직봄: 범위 40% 증가
대역 지장: 횟수 1회 증가
저주의 데코이 인형: 횟수 1회 증가
요술의 망치: 횟수 1회 증가
5. 게임을 풀어나가는 기본 자세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템들의 효과를 정확히 파악하고, 각 씬마다 탄의 특징을 분석해서 가장 효율적인 아이템을 쓰는 것입니다. 공략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써놓겠지만 스스로 분석해서 풀어나가는 것도 재미있겠지요. 물론 맞지 않는다면 굳이 아이템을 쓸 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첫 클리어를 노릴 때는 되도록이면 아이템을 일단 쓰고 클리어하는 쪽으로 해봅시다.
처음부터 모든 씬의 공략을 보고 시작하기보다는, 먼저 스스로 해보다가 정 하다가 안 되는 씬만 공략을 참고해서 따라해보는건 어떨까요?
6. 노아이템 공략의 기본 자세
먼저 탄막 아마노자쿠의 전씬 노아이템 클리어는 실제로도 따낸 사람이 손에 꼽을 만큼 극도로 어렵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탄막들이 죄다 랜덤인 경우가 많고 그런 만큼 운을 너무나 많이 타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엄청난 도전 횟수가 필요하게 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피지컬 회피력을 믿는 분이시라면 도전을 고려해보세요!
노아이템 공략에서는 노아이템 클리어 난이도와 별개로 노아이템 권장도를 따로 표기할텐데, 이것을 참고하셔서 도전할 씬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권장도가 매우 낮을 경우 경우에 따라 수백회, 또는 1천회가 넘어갈 수도 있는 도전 횟수도 마다하지 않을 멘탈과 자신이 있는 분만 도전해보세요.
노아이템 도전의 기본 셋팅은 위의 인형 서브 설명에서도 언급했듯 '메인-대역 지장, 서브-저주받은 인형' 으로 시작해서 씬이 시작되자마자 곧장 위로 올라가서 보스가 출현하여 처음 자리잡는곳 약간 위에 가 있다가, 보스가 오면 바로 살짝 내려와서 보스 머리에서 전탄히트를 하다가 기체가 피탄당하지 않을 정도까지만 계속하다가 돌아오는 식입니다. 물론 예외도 몇 있습니다만, 이것이 가장 기본이 되는 시작방법입니다. 더욱이 음양옥 서브의 효과가 사실상 없는 것으로 판명난 만큼, 인형 서브 셋팅이 거의 고정이 되다시피 했습니다. 메인에 대역 지장을 장착한 만큼, 그냥 저대로 계속 헤드샷을 하고만 있어도 클리어되는 씬이 거의 대부분이라 대역 지장이 히든 이명을 따기에 가장 쉬운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더욱이 패턴을 계속 관찰하는 데에도 대역 지장이 좋으며, 심리적인 안정감까지 주지요. 시도 횟수가 점점 많아져서 미스가 나면 바로 리트라이를 하기 위해 이번엔 한번에 노템을 하겠다 싶을때 다른 아이템으로 갈아넣어 주는것도 좋습니다.
전 씬을 노아이템 하기는 어렵더라도 30개나 50개, 70개 이상은 하자는 식으로 목표치를 잡아서 해보는건 어떨까요?
그리고 운의 비중이 매우 큰 만큼, 시도 횟수가 매우 많아질수록 연습량보다는 그때그때의 컨디션이 클리어에 크게 작용한다는 점을 기억합시다. 잘 안된다면 쉬었다가 나중에, 주변의 빛이나 기온, 소리 등의 자극을 자신에게 최대한 편한 상태로 맞춰놓고 시도해보도록 합시다. 랜덤과 운에는 일단 이 최적의 환경이 갖춰진 후에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끈기는 그 다음 문제지요.
높은 랜덤성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실력보다는 한 순간의 인생회피를 노리는 것도 상당히 고려해볼만한 부분입니다. 권장도가 낮은 스펠의 경우 스펠에 따라서 상당히 많은 도전 횟수가 걸리고 있다면 탄을 보고 피한다기보다 회피를 생각하지 않고 고의로 반사적으로 이동을 입력해주는 것도 하나의 전략입니다. 보통 이정도까지 생각하게 될 정도의 씬은 당장 3개 정도만 떠오릅니다만, 아무튼 후에 씬별 공략에서 언급할 노템권장도 최저의 씬의 경우에서 이 방법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7. 기본 설명을 끝맺으며
탄막 아마노자쿠는 신주도 언급했던것처럼 실험적이고 종전 슈팅과는 많이 다른 색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의 형태는 문화첩이라고 하나 문화첩에 비하면 난이도는 낮기 때문에 슈팅에 자신이 없으시더라도 올바른 공략법만 찾고 숙지하시면 그리 어렵지 않게 빠르게 클리어를 노릴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이전 슈팅과 다른 색다른 슈팅, 탄막 아마노자쿠를 한번 재밌게 즐겨 보세요!
-공략 업데이트 로그
2015.2.14.: v1.0 - 최초 모든 글 작성
2015.2.?(>14).: v1.0.1 - 기본 공략에서 아이템 항목의 내용을 더 보기 쉽게 정리, 노아이템 공략 항목에 내용 추가
2015.3.?.: v1.0.2 - 6일차 이후의 모든 씬별 글에 6일차 글에만 있었던 노아이템 클리어 관련 알림사항 기술
2015.4.?.: v1.0.3 - 일부 씬 난이도 수정 및 오타 수정, 내용 다듬음
2015.4.28.: - v1.1 - 공략 내용 변동사항 기재 시작 및 기본 공략 게시글에서 노아이템 항목에 내용 추가
2015.5.21.: - v1.1.1 - 씬6-5 노템난이도 ★2->★1, 노템권장도 ★4->★5로 조정 및 짧은 추가 내용
2015.8.19.: - v1.1.2 - 씬10-7 노템난이도 ★5->★4, 씬 10-4 '노템난이도 ★5' 부분 굵게 표시, 본 글과 10일차 글의 마지막에 연락처 관련 내용 표기
* 공략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제보할 것이 있는 분이나 제 플레이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모든 리플레이를 보존해 놓은 것은 노아이템 클리어이며, 아이템 사용 클리어는 10-5,6,7,9만 저장했었습니다.)은 제 트위터(@Avatar_Warmech) 또는 제 메일(adsjw★naver.com) (★를 @로 변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