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프로젝트 시리즈의 오류에 대하여

ETC/기타 팁 2015. 2. 15. 21:19


* 본 글은 동방프로젝트 시리즈의 게임 플레이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상황들에 대하여 설명하는 글이며, 확인되지 않은 오류상황에 대한 부분이 빠져있을 수도 있습니다.

* 오탈자 관련 부분은 그다지 크게 영향받는 부분이 아니니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 - 동방시리즈 오류 정보 정리 wiki

* Ctrl + F 를 사용하시면 찾고자 하는 게임의 오류 사항을 더 빨리 찾으실 수 있습니다.



Th06 동방홍마향 ~ the Embodiment of Scarlet Devil


1) 6면 게임 정지 상황

레밀리아 스칼렛의 마지막 스펠카드(레드 매직/홍색의 환상향)가 타임 업 되기 직전에 봄을 사용하면 타임 업 시 레밀리아가 박쥐상태로 남아있고 게임이 멈춘다. 약 50초 전후로 박쥐가 사라지고 점수화면이 나오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버그. 엑스트라 스테이지의 플랑도르 스칼렛도 똑같은 버그가 있으며, 똑같이 50초 전후로 해결되니 기다리도록 하자.


2) 이지 난이도에서 야부「나이트 버드」를 사용

통상을 타임 업 하면 원래는 이지 난이도에서 사용하지않던 야부「나이트 버드」를 사용. 다만 타임 업 시의 남아있던 체력 바를 그대로 계승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매우 단단할수도, 아니면 쉽게 격파될 수도 있다.


3) 프레임이 사용자 환경에따라 58프레임 또는 62프레임으로 고정

V패치를 적용하면 해결되는 문제.

딱히 큰 문제는 없다.


4) 엑스트라 스테이지 클리어 후 대화 종료시 게임이 강제종료된다

아직까지 해결법이 딱히 없으며 매우 드물게 사용자의 환경에 의하여 발생한다고 추측중.


5) 리플레이 재생 오류

리플레이 데이터 자체가 손상된 것은 아니고 특정 구간에서 자신이 플레이한적 없는 행동을 하게되는 오류.

해결법은 아직 없음.





Th07 동방요요몽 ~ Perfect Cherry Blossom


1) 윈도우 비스타 운영체제에서 1.00b 업데이트 패치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

1.00b 업데이트 패치를 적용하려고 하면  "Update for Windows95는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라고 표시되며 1.00b 패치가 적용되지 않는 오류.

1.00a 적용후 비공식패치를 사용해 1.00b를 적용시키는 방법 또는 별 차이가 없으니 1.00a 버전으로 플레이하는것도 문제없다.

다만, 비공식패치는 1.00b패치와 완벽하게 같은 파일은 아니며, 1.00a 패치 적용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2) 앵점이 100만점을 넘어가면 표기가 이상해진다

V패치를 적용하면 해결되는 문제. 

딱히 큰 문제는 없다.


3) 사이교우지 유유코의 앵부「완전한 묵염의 벚꽃」을 격파하고 난 후 신라결계가 발생하지 않으면 BGM이 이상해진다

반혼접에서 보더오브라이프 대신 유유코의 테마가 재생되고 엔딩 스탭롤이 재생되지 않는 오류.

크게 문제는 없다.





Th08 동방영야초 ~ Imperishable Night


1) 사용자 설정(custom.exe)의 描画 1/2와 描画 1/3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해당 항목을 사용하면 fps가 제대로 표시되지않거나 처리지연율이 실제 지연율보다 훨씬 낮게 기록되는 오류.

플레이에 크게 지장은 없음.


2) 스펠 프랙티스 모드의 월안「월토원격최면술」과 「봉래 인형」의 판정이 실제와 다름

월안「월토원격최면술」은 실제보다 프랙티스 모드의 판정이 약간 더 크며, 「봉래 인형」은 실제 플레이시엔 피닉스의 날개 부분에 판정이 있지만 프랙티스 모드는 판정이 없음.


3) 구동 실패 및 데이터 손상

EXE확장자의 파일이름을 바꿀 시 사용할 수 없는 문자를 사용하면 게임 구동에 실패하며 데이터가 손상된다.

파일 이름을 원래대로 바꿔도 데이터가 손상되어버려서 구동 불능.

이 문제가 발생한다면 백업 파일에서 손상되지 않은 세이브 데이터 이름을 바꿔서 사용하도록 하자.





Th09 동방화영총 ~ Phantasmagoria of Flower View


1) 1.00버전 스토리모드 진행시 퍼즈상태에서 R을 누르면 강제로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감

ESC키를 눌러 퍼즈상태를 만든 후 R키를 누르면 재시작이 아닌 강제로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감으로써 9스테이지만 클리어하는 편법도 사용가능.

만약 9스테이지에서 이 버그를 사용하면 게임이 강제종료된다.

1.50a패치에서 수정되어 1.50a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2) 리리카의 스토리모드에서 잘못된 BGM이 재생됨

레이무전 BGM이 마리사의 오리엔탈 다크 플라이트가 재생됨.

크게 플레이에 영향은 없음.


3) 사쿠야의 2~4차지 스펠 사용중 시간이 정지되면 그 순간에 탄소거 효과가 종료됨

보스어택 등으로 플레이가 순간적으로 정지되면 차지어택 사용으로 인한 탄소거 효과가 그시점에서 종료되어 결과적으로 타 기체보다 탄소거 범위가 상당히 좁음.


4) 마리사의 1차지 레이저 어택이 기체 뒤에도 판정이 존재

약 화면 절반정도 길이만큼 떨어져있는 자코까지 격파가능.


5) 2P컬러 리리카로 스토리 모드를 진행 시 8스테이지를 클리어 후 게임이 강제종료됨

일부러라도 2P컬러를 사용하지 말자


6) 레이센, 요우무, 마리사의 1차지 어택이 흡령필드를 사용하지않고 영혼의 연쇄폭발을 일으킴

타 기체는 흡령필드를 사용해야지만 영혼을 격파할때 연쇄폭발을 일으키지만 이 세기체는 흡령필드 없이 연쇄폭발이 가능.


7) 일부 사용자환경에서 1.50a버전이 적용된 게임을 실행시 구동되지 않음

넷 플레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IP.txt파일의 이름을 변경 또는 삭제하거나 1.00으로 플레이.


8) 1.00버전에서 리플레이 저장을 선택하면 게임이 강제종료됨

스코어데이터는 남아있지만 리플레이는 저장되지않음. 1.50a버전에서도 종종 발생하나 원인은 불명.





Th09.5 동방문화첩 ~ Shoot the Bullet


1) 처리가 중지되며 조작불능 상태가 될수도 있음

원인불명이며 최신버전인 1.02a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상당히 완화되지만 완전히 고쳐지진 않음.


2) 리스크샷이 보너스 점수에 반영되지 않음


3) BGM의 볼륨 설정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씬을 반복적으로 플레이하다보면 정상이 될수도 있음.


4) 해당 스테이지의 BGM대신 타이틀 화면의 BGM이 재생, 해당 스테이지의 캐릭터 대신 직전에 플레이했던 스테이지의 캐릭터가 출현

플레이하던 씬을 클리어하기전에 퍼즈화면에서 씬 선택 화면으로 돌아가 다른 캐릭터의 씬을 플레이하면 해당 씬의 캐릭터대신 직전에 플레이했던 캐릭터가 등장하며 타이틀 화면 BGM이 재생되는 버그.

씬 선택 화면으로 다시 돌아가거나 게임을 종료한 뒤 다시 시작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Th10 동방풍신록 ~ Mountain of Faith


1) 프랙티스 모드로 플레이한 리플레이의 재생이 끝나면 오류가 발생하여 게임이 강제종료됨


2) 마리사 관통장비 (마리사B)의 파워3 고속상태에서 비정상적인 데미지 수치가 발생함

파워가 3.00 ~ 3.95구간에서 발생하며 레이저가 아닌 왼쪽 메인샷의 화력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함.

저속상태에선 화력이 정상으로 유지되며 V패치로 수정 가능.


3) 개연「절 두번 박수 두번 절 한번」의 레이저가 정상적으로 발사되지 않음

1통상 시작시 화면 최상단에 위치하였을 경우 개연「절 두번 박수 두번 절 한번」의 레이저가 화면 상단으로만 고정되어 발사된다.


4) 스와코의 무적시간이 해제되지 않음

스펠카드 사용중 타임 업 직전에 영격을 사용하면 무적상태가 해제되지않음.

내구스펠(버티기스펠)에선 발생하지 않으며, 해당 오류 발생 시 그 다음 스펠에서 영격을 사용하면 무적상태가 해제된다.


5) 리플레이를 보는 것 만으로도 프랙티스가 해금


6) 스코어가 아무런 징후도 없이 초기화 됨


7) 리플레이 재생 오류


8) 간혹 4면 중반에서 호밍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9) replayview.exe에서 리플레이를 실행시키면 스코어의 마지막 한자리(1의자리) 가 부족함





Th11 동방지령전 ~ Subterranean Animism


1)  실제 시간이 100초를 초과하면 999.99초로 표기됨


2) 6면의 오린이나 엑스트라의 사나에가 등장하기전 봄을 사용하면 대화창이 뜨기 전 격파가능

아야, 앨리스, 파츄리장비의 경우에만 가능하며 등장하기 직전 봄을 사용하면 봄이 끝남과 동시에 적 캐릭터가 격파되어 그대로 진행된다.

타이밍은 의외로 빠듯하니 노리더라도 어려움.


3) 스펠카드를 타임 업 하게될 시 버그 발생

상기「테러블 스브닐」, 상기「공포최면술」과 그 이전부터의 스펠카드를 타임 업 하게될 시 그 직후의 공격이 잔기조각을 떨어트리지 않게 됨.

또한 그 직후의 통상공격 이전에 있던 보스의 무적시간이 사라짐.


4) 간혹 교신강도가 최대가 아니여도 표시가 점멸함

유카리, 앨리스, 파츄리장비에서 확인되었으며 표시만 점멸할뿐 다른 이상 없음.


5) 리플레이 재생 오류


6) 엑스트라 스테이지 도전 가능 캐릭터로 이지 난이도를 클리어 할 시 엑스트라 스테이지 플레이 불가능

다시 한번 노말 이상 난이도로 클리어 하면 해결됨.


7) 앨리스 장비로 스테이지 클리어 후 메뉴화면에서 배경이 정지하기 전에 메뉴를 선택하면 게임이 강제종료

6면 클리어 후, 엑스트라 스테이지 클리어 후, 프랙티스 모드 각 스테이지 클리어 후 배경이 멈추기 전에 어떠한 메뉴라도 선택하게되면 게임이 강제종료되며 배경이 멈춘 후 메뉴를 선택하면 게임이 강제종료 되지 않음.


8) 스펠카드 보너스 점수가 이상해짐

하드 이상의 난이도에서 가부「죄인의 벗을 수 없는 족쇄」의 스펠카드 보너스가 시간이 지나면(약 5초정도 남았을 시점) 마이너스 수치로 변하며 겟하게 된다면 해당 점수가 반영되어 스코어가 낮아짐.

또한 무의식「탄막의 로르샤하」의 스펠카드 보너스가 내구스펠이 아닌데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스펠카드 보너스 점수가 낮아지지 않음.


9) 간혹 보스 격파 시 게임이 강제종료 될 수 있음

위의 상황과는 전혀 다른 오류로써 발생하는 사람은 자주 발생하고 한번도 본 적 없는 사람은 한번도 발생하지 않는 오류.

해결법도 불명이며 오류 주소는 0x000427bc.


10) 창모드로 최소화 한 후 종료하게 되면 다음 실행부터 창이 돌아오지 않음

전체화면에선 정상작동하지만 창모드로는 창을 꺼낼 수 없게된다.





Th12 동방 성련선 ~ Undefined Fantastic Object


1) 간혹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플레이 불능상태가 됨

일반 게임 플레이 후 엑스트라 스테이지를 플레이 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하고 플레이 불가능 상태가 된다.

클리어 표시는 남아있지만 result 데이터가 사라지는 경우가 종종 있음.

다시 한번 노말 이상 난이도로 클리어 하면 해결됨.


2) 간혹 보스 격파시 게임이 강제종료 될 수 있음

지령전의 9번째 오류와 같은 상황이며 오류 주소는 0x0004c80c.


3) 1.00b 패치 적용후 첫 플레이시 스코어 데이터가 초기화 됨

점수, 스펠카드 취득 내역이 전부 초기화 되며 뮤직룸도 전부 개방 안된상태로 돌아감.

백업해두도록 하자.


4) 스펠카드 보너스 점수가 이상해짐

한궁「겐잔미 요리마사의 활」이 내구스펠이 아닌데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스펠카드 보너스 점수가 낮아지지 않음.


5) 일정 점수를 초과하면 스코어 표시가 이상해지거나 게임이 종료됨

1.00a버전은 점수가 10억을 초과하면 오류로 인해 게임이 종료되며 1.00b버전에서 수정되었다.

남아있는 버그는 21억 4748만 3648점부터 쉼표가 사라지며 점수 왼쪽에 X표시가 나타나며 점수가 감소, result 화면이나 리플레이상에선 정상적으로 표시된다.


6) 이지 난이도 클리어시에도 엑스트라 개방 메세지가 표시됨

실제로는 개방되지 않음.


7) 체험판(0.01a)과 정식판(1.00a 이상)이 동시에 구동 가능

성련선 한정.


8) 간혹 캐릭터 선택창에서 캐릭터 스탠딩 CG가 표시되지 않음

특정한 타이밍에 방향키를 누르고 있다가 캐릭터를 선택하면 스탠딩 CG가 표시되지 않음.


9) 2면 특정 구간에서 봄을 사용하면 유동 벤토라가 나옴

시작부터 약 41초 경과한 시점이며 전체공격 판정(봄을 사용 또는 죽고 난 후 전체 데미지)이 들어가면 오프 스크린 바깥에 위치한 벤토라 소유 요정이 격파되며 벤토라가 나오게 된다.

레이무A는 봄을 사용해도 전체판정이 아니기 때문에 벤토라가 나오지 않음.


10) 일부 그래픽 카드에서 성련선의 그림자가 검게 표시되지 않음

라데온류 그래픽카드 및 다른종류 소수의 그래픽카드에서 발생하며 크게 문제되지 않음.





Th12.5 더블스포일러 ~ 동방문화첩


1) 12-6 정체불명「화장실의 하나코씨」

실제 플레이 또는 리플레이를 재생하면 존재하지 않는 탄에 피탄당하거나 탄 생성위치가 중단부터 시작된다던지, 아니면 시작 1초에 피탄당하던지, 청색탄이 나오지 않는다던지등의 여러가지 버그가 발생한다.

리플레이의 경우 무조건적으로 발생하며 실제 플레이는 약간 빈번하게 일어나는 버그.


2) LEVEL SPOILER에서 하이스코어를 내도 이전 스코어가 적용됨


3) 점수가 사라짐

원인불명이며 베스트샷과 일부분을 제외하고는 점수가 사라지며 심할경우 동일 디스크 내에서 스코어데이터를 이동하면 스코어 파일 자체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


4) P를 누르면 스냅샷이 출력되지 않음

처리는 이루어지지만 세이브 폴더 내에 스냅샷 폴더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스냅샷이 출력되지 않는다.


5) NEXT SCENE

모든 레벨에서 발생되며 한 예로 1-6을 클리어 한 후 리플레이 저장 화면에 가면 NEXT SCENE을 선택할 수 있게되며, 2-1 씬이 시작되지만 리플레이를 저장하는 경우 1-7로 저장됨.

이 상황에서 1-9(실제로는 2-3)까지는 클리어 코멘트가 붙지만 그 이후부터는 클리어 코멘트가 붙지 않으며 베스트샷 또한 저장되지않으므로 사실상 2-1 ~ 2-3의 클리어 코멘트만 붙고 이외에는 저장되지 않는다.

만약 1-27(실제로는 4-7)까지 진행한 후 NEXT SCENE을 선택한다면 오류가 발생하고 게임이 강제종료된다.

EX-9와 ??-9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강제종료되며, 첫 클리어였을 경우 재시작시 엔딩화면이 등장하게된다.

??-4를 클리어 한 후에도 NEXT SCENE을 선택하면 기체 도트는 하타테지만 아야의 성능이 적용되는 오류또한 발생한다.

리플레이 자체는 정상적으로 재생 가능.


6) 가끔씩 기체 도트가 타 캐릭터로 변경됨

재시작 하면 정상으로 돌아옴.


7) 리플레이 재생시 직접 플레이 하지 않은 레벨의 BGM이 개방됨


8) 리플레이 no.21이후의 리플레이가 재생 불가능

저장할때는 25번까지 저장 가능하지만 재생시엔 20번까지밖에 나타나지 않으므로 21~25번의 리플레이가 재생 불가능 해진다. 이름을 바꾸면 재생 가능.


9) 타임 업 했을 시 다른 캐릭터가 도주

1-3과 1-5는 시즈하 대신 미노리코가, 3-6은 키스메 대신 야마메가 도주한다.

리플레이 재생시에도 동일하게 오류가 발생.


10) 뮤직룸에 등록되지 않은 노래가 존재

레벨 스포일러 첫 클리어시 나타나는 화면의 BGM이 뮤직룸에 표시되지 않음(내부 데이터엔 th125_07.wav로 존재).





Th12.8 요정대전쟁 ~ 동방삼월정


1) 플레이와 다른 스테이지 루트로 스코어가 기록 됨

노컨티뉴 클리어가 클리어 처리 되어있지 않는다거나 클리어 하지 않은 루트(EX 포함)가 클리어 처리되기도 한다.

엔딩이 다른 루트와 동일할 수도 있다.

이 오류가 발생한 상황의 리플레이를 재생하면 스테이지 선택화면에서 멈추게 된다.

드물게 데이터가 손실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

플레이중에 처음부터 시작대신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오게 되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2) 클리어 불능

노말 모드 A-1스테이지 마지막 스펠에서 루나, 써니 순으로 격파하는 순간 퍼펙트 프리즈를 발동하게 되면 격파 후 STAGE CLEAR가 표시되지 않고 게임이 끝나지 않는다.

잠시 후 화면 상단에서 스타 사파이어의 도트가 천천히 하강하면서 왼쪽 하단으로 사라지지만 여전히 게임 종료는 되지 않는다.

조작은 정상적으로 되지만 클리어 처리는 되지 않으니 주의.


3) 루나 차일드가 탄을 쏘지 않음

B2-2루트 루나차일드의 월광「다크 스틸니스」는 주기적으로 탄원이 플레이어 기체를 향해 이동하지만 그 타이밍에 피탄당하여 화면에서 기체가 존재하지 않았을 경우, 탄원이 화면밖으로 나간 후 돌아오지 않고 탄을 새로 발사하지도 않는다.

타이밍은 소리가 남과 동시에 피탄당했을 경우.


4) 좌측 하단에 표시되는 퍼펙트 프리즈의 개수와 실제 사용 가능 개수가 일치하지 않음

피탄봄을 사용시 좌측하단에 표시되는 개수가 줄어들지 않는 버그.

우측의 퍼센트 게이지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5) 리플레이 재생 시 노아이스 승리 회수가 자신의 스코어 파일에 가산됨

노아이스 승리가 들어있는 리플레이를 재생하고 나면 자신의 result항목에 노아이스 클리어 횟수가 가산되어있다.

노미스 승리회수와 스펠카드 대면 횟수는 가산되지 않음.


6) 난이도 선택 표시가 어긋남

빠르게 스테이지 선택 창을 돌리면 스테이지 표시가 어긋나며 노말로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하드난이도를 플레이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진다.


7) 리플레이 재생중 일시정지 메뉴가 어긋남

리플레이 재생중 일시정지하게되면 처음부터 시작과 조작 설명이 어긋나있으며 처음부터 재생을 누르면 조작설명이 나오게 된다.

또한 커서를 이동하면 선택화면에서 커서가 사라지게 되는데, 이 때 선택을 하게되면 처음부터 재생을 실행하게 된다.





Th13 동방신령묘 ~ Ten Desire


1) 간혹 게임을 다시 시작하게 되면 클리어 및 점수 데이터가 사라짐

몇몇 환경에서만 발생한 문제이며 시작할때마다 가장 처음 플레이했던 기록을 뺀 나머지 데이터가 전부 다 사라지게 된다.

리플레이를 재생 시 해당 리플레이의 스펠 프랙티스 및 BGM은 복구되나 점수는 복구되지 않는다.

스펠의 클리어/플레이 횟수는 남아있음.


2) 엔딩 종료후 게임이 강제 종료됨

이것 또한 일부 환경에서만 발생한 문제이며 엔딩이 끝난 후 게임이 강제종료되어 클리어처리는 되어 있지만 하이스코어는 등록되어 있지 않다.


3) 리플레이 재생 오류


4) 플레이 하지 않은 스테이지가 프랙티스 모드에서 개방되는 경우

스펠 프랙티스로 다른 기체로 플레이한 스펠을 플레이할 경우, 해당 기체가 그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지 않았어도 해당 스펠의 스테이지가 프랙티스 모드에서 개방됨.

다만 이렇게 개방된 스테이지를 플레이 하다가 게임이 정지되었다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5) 프랙티스 모드로 플레이한 리플레이의 재생이 끝나면 오류가 발생하여 게임이 강제종료됨

6면을 제외한 나머지 스테이지의 리플레이의 재생이 끝난 후 오류가 발생.


6) 간혹 영계모드의 배경이 그대로 지속됨

노말난이도 레이무 플레이중 1면 보스에서 피탄과 동시에 영계모드를 작동하여 발생했다는 사례가 있음.

배경만 유지될뿐 나머지 부가효과는 정상으로 돌아옴.


7) 스펠 프랙티스 모드에서 보스의 위치가 실제와 다름

명부「상야앵」과 「갓 태어난 신령」의 보스 캐릭터 위치가 실제와 다르다.


8) 엑스트라 스테이지 보스인 후타츠이와 마미조우가 봄에 데미지를 입음

레이무 한정이며 몽상봉인이 보스 캐릭터에 들이받아 폭발할때에만 아주 약간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약 34번정도(스펠마다 내구력은 다름) 봄을 사용해야 스펠 하나를 격파할 수 있는 정도의 데미지밖에 들어가지 않으니 애쓰지말고 샷으로 격파하자.





Th14 동방휘침성 ~ Double Dealing Character


1) 간혹 5면 보스 격파후 게임이 강제종료 될 수 있음

원인 불명.


2) 프랙티스 모드로 플레이한 리플레이의 재생이 끝나면 오류가 발생하여 게임이 강제종료됨

6면을 제외한 나머지 스테이지의 리플레이의 재생이 끝난 후 오류가 발생.


3) 플레이 하지 않은 스테이지가 프랙티스 모드에서 개방되는 경우

스펠 프랙티스로 다른 기체로 플레이한 스펠을 플레이할 경우, 해당 기체가 그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지 않았어도 해당 스펠의 스테이지가 프랙티스 모드에서 개방됨.

다만 이렇게 개방된 스테이지를 플레이 하다가 게임이 정지되었다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4) 스펠 프랙티스 모드에서 보스의 위치가 실제와 다름

역전「리버스 하이어라키」, 역전「체인지 에어 브레이브」의 보스 캐릭터 위치가 실제와 다르다.




Th15 동방감주전 ~ Legacy of Lunatic Kingdom


1) 화면에 각종 이펙트 잔상들이 남을 수 있음

v0.01에서 발생.

피탄점 표시라던지 스펠카드 사용후 이펙트가 남는다던지 등의 이펙트 잔상들이 화면에 남아 게임을 방해함.



기타 추가 및 수정사항 리플